Home IDC프로그램 보건교육


모든 사람들이 구강건강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목적달성
과정이다.


1) 교육목표 설정
설정한 목표는 실용적이고, 이해 가능하며, 측정 가능하고, 행동적이며, 달성 가능해야 한다.

2) 교육지도
교육은 감화력이 있어야 하고, 대중성이 있어야 하며, 교육성이 있어야 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하며, 확실성이 있어야 한다.

3) 교육평가
(1) 피교육자 성취도 평가(피교육자의 능력, 태도, 행동)
(2) 교육 유효도 평가(교육방법, 교육기재, 교육과정 자체의 요인)
(3) 구강보건 증진도 평가


1) 일반적인 구강보건 관련 내용
(1) 구강의 기능 및 치아의 형태
(2) 구강질환 관리 원칙, 조기치료의 중요성
(3) 치면세균막에 대한 이해
(4)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부정교합 등 구강질환에 대한 소개
(5) 부정 치과진료의 위해성 등

2) 구강질환의 예방 관련 내용
(1) 각종 구강위생용품의 선택 및 사용법
(2) 불소, 치면열구전색 및 식이조절을 이용한 예방법
(3) 각 대상자별 잇솔질 교습법 및 구강위생관리법
(4) 치면세마를 이용한 치주질환 예방법
(5) 후천성 부정교합 예방법
(6) 지각과민증 예방법 등

3) 구강질환의 조기치료 및 치료과정에 관련된 내용
(1) 단계별 치아우식증 치료법
(2) 단계별 치주질환 치료법
(3) 보철치료 및 교정치료법
(4) 구강외과적 치료법 등


1) 치과 진료실 내 개별 환자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1) 교육내용
① 진료방침 및 과정
② 치료계획 및 치료내용
③ 필요한 구강질환 예방법
④ 치료 후 주의사항 및 구강관리법 등

(2) 효과
① 환자에게 구강건강에 관한 지식과 이해를 갖게 한다.
② 치과진료에 대한 이해로 진료과정에서 환자의 협조를 얻을 수 있다.
③ 치과 인력에 대한 환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3) 환자의 상태에 따른 잇솔질 교육방법
① 치태, 치석의 침착 정도와 경조직, 연조직의 손상 정도를 평가하여 양호할 경우 환자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한다.
② 기타 구강질환이 없으면서 치태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환자 회전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③ 국소적으로 치주질환이 있는 환자
전체적으로 회전법을 사용하게 하고 치주질환 이행부는 바스법을 이용하며 치실과 치간잇솔 등보조구강위생용품의 사용을 권장한다.
④ 전체적으로 치주질환이 있는 환자
가능하면 변형 바스법을 권장한다. 용이하지 않을 때 전체적으로는 회전법을 사용하고, 치주질환 이행부는 바스법을 쓰고 치실과 치간잇솔 등 보조구강위생용품을 권장한다.
⑤ 치경부마모증 환자, 지각과민 환자
환자가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잇솔질 방법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 주고 새로운 잇솔질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동기부여한다. 회전법을 권장한다.
⑥ 고정성 가공의치 하방(인공치 하방)
챠터스법을 권장, 치실, floss holder, Superfloss와 치간잇솔을 부가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⑦ 가철성 부분의치나 가철식 교정장치를 장착한 환자
2개의 잇솔을 가져야 한다. 하나는 자연치아에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장치를 닦는데 사용한다. 장치를 닦는 특수한 형태의 잇솔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⑧ 총의치 장착 환자
구강조직용으로 나온 부드러운 잇솔로 무치악부위의 구강위생을 실시하고 총의치용 잇솔로 의치를 닦는다.
⑨ 고정식 교정장치 하방
부드러운 잇솔, 교정장치용 잇솔과 보조기구를 이용한다. 전악을 banding한 환자의 경우 챠터스법으로 협측장치를, 바스법으로 협측열구를, 스틸만법으로 설면을 닦아준다.

2) 학교 구강보건교육
(1) 초등학교에서 학년별로 고려할 수 있는 교육내용
① 1학년 : 올바른 이닦기, 이닦기 시기, 잇솔 및 치약의 선택, 식이조절, 잇솔 보관법 등
② 2학년 : 치과의원의 역할, 이닦기 방법 등
③ 3학년 : 구강질환의 종류와 소개, 정기 구강검진의 중요성 등
④ 4학년 : 유치와 영구치에 대한 소개와 치아의 수, 교환시기와 순서 등
⑤ 5학년 : 치아우식증의 원인, 진행과정 및 예방법, 불소의 중요성
⑥ 6학년 : 치아의 구조, 역할 및 타액과 혀 등 다른 구강조직의 중요성과 역할 등

(2) 중·고등학교에서 고려할 수 있는 교육내용
① 치아, 치주조직을 비롯한 구강조직의 자세한 해부학적 이해
② 치아우식증, 치주병, 부정교합 등과 같은 중요한 구강질환을 자세히 이해
③ 구강질환 예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정기적 구강관리 강조
④ 치아파절 등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⑤ 전신상태와 연관된 구강 내 변화와 질환에 대한 교육
⑥ 해당 연령에서 고민이 되거나 관심을 많이 나타내는 것에 대한 상담 및 교육
(심미적인 문제 및 구취와 같은 문제 등)

3) 특수 집단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1) 영·유아에 대한 구강보건지도
영·유아는 스스로 구강보건을 관리할 능력이 없으므로 보호자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① 치아가 맹출하기 시작하면 보호자가 거즈 등을 이용해서 치면을 닦아주고, 점차 작고 부드러운 잇솔을 이용한다.
② 보호자의 감독 아래 잇솔질을 하도록 교육한다.
③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치과진료에 친숙하게 한다.

(2) 다발성 우식증 환자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다발성 우식증 환자의 구강건강문제는 치아우식증을 치료해 주는 것만으로는 구강 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으며, 보다 근본적인 교육으로 구강건강을 회복시켜 주어야 한다.
① 다발성 우식증의 원인과 우식발생과의 관련성을 교육 대상자에게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여 환자가 스스로 원인을 제거하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구강보건교육계획과 치료계획을 수립해야한다.
② 어린아이나 청소년일 경우에는 교육대상자는 물론 보호자와 함께 구강보건교육을 해주는 것이 지속적인 구강보건관리습관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③ 식습관이 주 원인인 경우에 식이조절을 위해 교육 대상자의 충분한 이해와 협조를 얻도록 노력한다.
④ 모든 구강진료와 구강보건교육이 끝난 후에는 3개월 후에 다시 내원하도록 하여 계속관리를 한다.

(3) 장애자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행동이 어느 정도 자유로운 경우는 본인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교육하도록 하며, 지체부자유자가 정신적·육체적으로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힘든 경우는 지체부자유자와 보호자를 함께 교육하여야 하며, 보호자가 지체부자유자의 구강건강관리를 도와주도록 지도해야 한다.
① 길이가 짧고 손잡이가 굵은 잇솔을 추천하는 것이 좋다.
② 경제적인 여유가 있을 때에는 전동잇솔을 추천하는 것이 좋다.
③ 지체부자유자에게 잇솔질 교습을 할 때는 잘하는 점에 대하여 자주 칭찬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임산부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이 호발할 가능성이 있는 시기이므로 구강위생관리와 식이조절이 임산부의 주요 구강보건교육이 된다.
① 잇솔질에 대한 교육
② 임신기간 중에는 여러 가지 음식이 먹고 싶어지고 동시에 자주 음식을 먹고 싶어진다. 따라서 발효성 탄수화물의 섭취를 억제하고 간식을 하였을 때에는 그때 바로 잇솔질을 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③ 식이조절에 관해 상담할 경우에는 식이조절과정에서 칼슘이나 비타민 등의 무기염류를 많이 포함되도록 식단 처방을 하여야 한다.

(5) 노인환자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노화로 인한 구강건강의 악화는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예방적 처치와 좋은 식사를 하면 노인에 있어서도 적절한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① 불소의 일상적인 사용은 노인에게 있어서 치아우식증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상아질 지각과민증의 감소라는 이점도 얻을 수 있다).
② 타액분비가 감소된 환자에 있어서 구강건조증에 대한 자가요법으로 레몬사탕같은 것을 빨아먹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한 치아의 침식증이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에게는 무설탕사탕이나 무설탕껌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치주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은 노인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예방관리를 받도록 해야 한다.
④ 질병으로 인한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에는 개인적 관리방법, 잇솔의 모양을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전동잇솔이나 구강세척기 등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⑤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구강질환의 발생을 조기 진단하고 예방하여야 한다.


1) 자료의 종류
(1) 평면적 자료
소책자, 포스터, 카드, 표어, 스티커, 책받침, 괘도 등
(2) 입체적 자료
슬라이드 필름, 비디오 테이프 및 CD 등 영상자료, 모형 등
(3) 활동적 자료
인형극, 연극, 놀이 등

2) 교육매체 이용시 주의점
(1) 매체 조작법에 익숙하여야 한다.
(2) 환자에게 친근한 단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3) 너무 빠르게 말하거나 더듬지 않도록 하고 정해진 시간 안에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목소리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게 하고 자신감 있는 어투를 구사하도록 한다.
(5) 가끔 피교육자와 눈을 맞추어 집중 정도를 파악한다.
(6) 내용에 대하여 숙지하여 흐름이 이어지도록 한다.
(7) 현재 교육내용이 전체 교육과정 중 어느 상황에 해당하는지를 알려준다.
(8) 대상에 따라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안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용을 조정한다.


3)교육매체 이용방법

(1) 치면세균막 사진 (그림 11-1A)
위상차 현미경과 입체적 사진을 연결시켜 연상시킨다.

(2) 치주조직 구조 (그림 11-1B)
건강한 치아 및 치주조직 구조

(3) 치주낭 (그림 11-1C)
잇몸이 건강할 때 치아와 잇몸사이 홈의 깊이(치은연 높이는 정상적으로 보이나 치주낭이 깊은 교육 대상자용임. 치은퇴축이 심한 교육 대상자에서는 설명생략 가능)

(4) 정상치은 사진 (그림 11-1D)
건강한 잇몸 사진,색, 모양, 치아 사이에 공간이 없음

(5) 세균막 형성부위 (그림 11-1E)
세균이 달라붙기 시작하는 부위

(6) 치은염 발생 (그림 11-1F)
닦이지 않을 경우 세균이 자라면서 치면을 덮어감. 잇몸염증

(7) 치은 색깔 변화 (그림 11-1G)
잇몸염증은 자각증상이 거의 없음. 색이 달라짐

(8) 치은부종 (그림 11-1H)
색이 달라지고 가끔 부어오르기도 함

(9) 치은출혈(그림 11-1I)
건드리면 피나는 정도가 유일한 자각증상

(10) 잇솔질 (그림 11-1J)
잇몸의 염증은 잘 닦기만 해도 가라앉음

(11) 치석형성과정 (그림 11-1K)
닦지 않고 놔둘 경우 치석형성. 잇몸 뼈 녹음

(12) 치석부착 사진 (그림 11-1L)
잇몸이 붓고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듯 느껴짐

(13) 세균막과 치석 (그림 11-1M)
치석은 그 자체가 세균덩어리이고 닦아도 세균이 금방 달라붙으므로 잇몸에 안 좋음. 잇몸 위로는 안 보여도 잇몸 밑에 연결되어 있을 수 있음

(14) 세균막, 치은염, 치석 (그림 11-1N)
이전 슬라이드보다 이 사이가 더 벌어짐

(15) 스케일링 (그림 11-1O)
생긴 치석은 반드시 제거해주어야 함. 이것을 스케일링이라 함. 스케일링을 해도 평소에 잘 닦지 않으면 2개월만에 치석이 다시 생김

(16) 치주병의 진행 (그림 11-1P)
제대로 관리 안 하면 잇몸뼈가 계속 녹음

(17) 치은퇴축 (그림 11-1Q)
잇몸은 안 내려가도 속의 잇몸뼈는 심하게 녹아 있을 수 있음

(18) 치석의 진행 (그림 11-1R)
뿌리가 드러나고 치아가 길어지는 듯 보임. 치아 사이가 더 벌어짐

(19) 치주병 치료 (그림 11-1S)
심한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함. 수술은 염증의 진행을 중단시키기 위함. 재발을 막기 위해선 평상시 관리가 중요

(20) 치조골 파괴 (그림 11-1T)
더 진행된 모습

(21) 치주병으로 인한 치아상실 (그림 11-1U)
결국 어느 순간 이가 흔들리다가 빠지게 됨